2025년 5월 1일부터, 국토교통부가 고속버스 취소 수수료 체계를 전면 개편했습니다.
이는 장기간 문제로 지적돼 온 노쇼(no-show) 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 개선의 일환으로,
고속버스 좌석의 실질적인 이용률과 예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평가됩니다.
노쇼가 뭐길래 이렇게 문제가 될까요?
노쇼는 예약은 해놓고 탑승하지 않는 것을 말해요.
일부 승객이 2자리 예매 후 1자리 취소, 또는 탑승 직전에 표 취소하는 사례가 반복되며
실제 필요한 사람이 표를 못 구하는 일이 생기곤 했어요.
이는 다음과 같은 편법적 예매 행태 때문입니다:
- 2자리 예매 후 직전 취소 (옆자리 비우기 목적)
- 당일 탑승 포기 후 취소 또는 무단 미탑승
- 낮은 수수료를 감안한 반복 예매/취소
이러한 사례들은 예매 경쟁률은 높이고, 실제 이용률은 낮추는 대표적인 ‘노쇼’ 현상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래서 국토부가 나섰습니다!
2025년 5월 1일부터, 고속버스 취소 수수료 정책이 개편됐어요!
이제는 언제 취소하느냐, 무슨 요일이냐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져요!
개편된 수수료 기준 한눈에 보기
구분 | 변경 전 | 변경 후 (2025년 기준) |
출발 전 취소 | 평일·주말 관계없이 10% | 평일(월~목) 10%, 주말·공휴일 15%, 명절 20% |
출발 후 취소 | 30% | 50% (2025년) → 2026년 60% → 2027년 70% |
즉, 이제는 무턱대고 표 예매하고 취소하면 손해가 커요!
정책 의도 및 기대 효과
- 꼼수 예약 차단
- 노쇼 줄고, 필요한 사람이 자리 예매 성공률↑
- 좌석 회전율 올라가면서 예매 경쟁도 완화될 예정이에요
특히, 연휴·명절처럼 수요가 몰리는 시기에는 불필요한 중복 예매를 억제하고
정말 필요한 사람이 예매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무분별한 예매는 경제적 손실로 연결
- 정확한 일정 확인 후 예약하는 습관 필요
- 출발 후 취소는 최대 70% 수수료 발생 (2027년부터)
이제는 교통도 계획과 책임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여행 준비는 이제 똑똑하게!
이제는 출발일 확인 → 정확한 일정 잡기 → 예매
이 순서대로! 너무 이른 예약도, 무분별한 예약도 피해주세요
불필요한 비용도 줄이고, 진짜 필요한 사람도 탈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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